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천시 이음카드(e음카드)의 신청방법, 각 지역별 혜택, 캐시백 사용방법에 대하여 소개하려고 합니다.

“인천시 e음카드(이음카드)란?”

인천 이음카드는 인천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모바일앱과 선불카드가 결합된 전자상품권입니다. 일부 매장을 제외한 인천의 대부분의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조건에 따라 사용금액의 최대 6~10%까지 캐시백으로 들어오고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급조건이 없어서 인천시민 뿐만 아니라 모두 발급과 혜택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인천시민이나 인천에서 활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카드라고 생각됩니다.! 단, 인천이 본사가 아닌 매장이나 대형마트, 스타벅스, 코스트코, 터미널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저는 보통 결제 전에 이음카드로 결제가 가능한지 물어보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음카드 종류”

이음카드는 인천 전 지역에서 공통으로 사용 가능한 ‘인천 e음카드’와 ‘구’에 따라 서구에서 사용가능한 ‘서로 e음’, 연수구에서 사용가능한 ‘연수 e음’, 미추홀구에서 사용가능한 ‘미추홀 e음’ 있으며 각각 교통카드와 비교통카드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인천 이음카드’는 자치구에 상관 없이 인천 내에서 사용 금액의 6%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구요, 지역에 따른 추가적인 캐시백은 없습니다. 그 외 자치구의 카드는 인천 전 지역에서 사용 가능하며 공통으로 6%의 캐시백을 받고 발급한 해당 구에서 사용할 경우 조금 더 높은 비율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카드별(해당 자치구)로 혜택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이 속한 구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조금 더 유리하겠지요!

“각 자치구 별 이음카드 혜택” 

인천의 자치구에 따른 캐시백 혜택이 조금씩 다른데요, 각 구에 따른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천 이음카드와 미추홀구의 이음카드는 당월 누적 결제금액 100만원 이하에서 사용금액의 6%의 캐시백을, 100만원을 초과할 경우 캐시백이 없습니다. 

서구의 서로 이음카드는 당월 누적 결제금액 100만원 이하에서 사용금액의 7% 캐시백을, 100만원을 초과할 경우 캐시백이 없습니다. 

연수구의 연수 이음카드는 당월 누적 결제금액 50만원 이하 시, 사용금액의 무려 10% 캐시백을, 50만원 초과 ~ 100만원 이하 사용 시,  6%의 캐시백을, 100만원을 초과할 경우 캐시백이 없습니다.

따라서 연수이음카드의 경우 70만원을 사용했다면, 50만원 사용분에 대한 10%인 5만원과 나머지 20만원의 6%인 12,000원으로 총 62,000원의 캐시백이 들어오게 되는 거죠!!

그리고 교통카드 되는 이음카드에서 교통카드로 사용한 금액의 캐시백은 들어오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카드가 여러개 있어도 한 계정당 누적 금액이므로 나의 계정에 등록되어 있는 여러카드의 당월 사용금액을 합산한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하나의 계정에 등록되어 있는 여러개의  카드로 100만원을 초과해서 사용한다면 100만원을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캐시백이 들어오지 않아요!

저 같은 경우는 부평역에서 인천 이음카드를 발급받고 사용하다가 이 후에 연수 이음카드를 발급받아 사용중인데 확실히 10%의 캐시백이 크게 와닿아요! 돈 쓸때마다 돈이 모이는 기분이기도 하고 바로바로 쌓이니까 캐시백 쌓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이음카드 신청방법”

이제 무슨 카드를 신청할 지 결정했다면, 이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음카드는 컴퓨터와 모바일로도 신청이 가능한데요, 어차피 나중에 발급받고 난 후에 카드 등록, 캐시백 적립현황, 사용 등 모두 앱으로 하기 때문에 저는 스마트폰 어플에서 신청했습니다. 

이음카드 발급을 하기위하여 어플을 다운받는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애서 ‘인천이음’을 검색하여 앱을 깔아줍니다. (옆에 구름 모양은 제가 이미 다운받은 이력이 있어서 저렇게 뜨는 거에요!) 설치를 한 후 실행하면 오른 쪽 사진처럼 뜨는데요, 회원가입하기를 눌러서 가입을 해 줍니다. 이어서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내가 사용할 카드를 선택하여 발급을 신청합니다. 카드 발급비용은 최초 1회에 한해서 무료이며 이후부터는 4,000~5,900원의 발급비용이 부과됩니다. 

발급을 신청하면 1주일 정도 후에 배송이 옵니다. 보통 일반적인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는 등기우편으로 오지만 이음카드는 등록해서 사용하는 카드이기 때문에 등기우편으로 오지 않고 그냥 우편으로 오더라구요! 그래서 집에 굳이 사람이 없어도 수령이 가능합니다. 

카드를 수령했다면 내 지갑으로 가서 카드를 등록해 줍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카드 등록하고 꼭 바로 ‘소득공제 신청’을 하세요! 소득공제 신청 이후 사용금액부터 소득공제 적용이 되므로 꼭 신청하셔야 합니다.

“소득공제 신청하는 법”

이음카드 발급 및 등록 후 소득공제 신청은 필수입니다!  저는 부평역에서 발급받고 발급해주시는 분이 등록해주시길래 이거 해야하는 지 모르고 신청 안하고 사용하다가 연수 이음카드 발급 받은 후 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전 사용분 20만원 가량은 소득공제 받지 못합니다..ㅠㅠ 

신청 방법은 간단해요! 로그인 하면 나타나는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위의 점 세개를 클릭하면 오른쪽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럼 ‘소득공제 신청’을 클릭해서 등록되어 있는 카드를 각각 자신의 인적사항을 넣고 신청해 줍니다. 그럼 신청완료! 

산청 후에 위와 같이 완료가 되었는지 확인 해 주세요! 

“캐시백 사용하는 법” 

마지막으로 캐시백 사용법입니다. 

로그인 하면 나타나는 기본화면에서 캐시가 모인 부분을 클릭하면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저기에 사용하고 싶은 금액을 입력하고 사용하기를 누른 후, 입력한 금액을 말하며 사용한다고 점원에게 말씀드린 후, 이음카드로 결제하면 됩니다. 사용하기를 누른 후 30분 이내 실물카드로 결제해야 해요! 

저는 아이패드를 구입할 때 처음으로 2만5천원 정도를 사용했습니다. ㅎㅎ 캐시백이 적립되고 캐시백을 사용하니 기분이 좋더라구요! 모두들 이음카드로 많은 혜택 누리시길 바랍니다. 이상 이음카드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댓글